1000만원 모였다면 다음은 자산운용의 단계로 

투자를 하지 않으면 왜 안 돼? 이제 난 사회초년생인데 투자를 하기엔 조금 이른 것 같은데.?

저축으로는 미래를 준비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나는 아직 투자할 필요가 없다든가, 이르다고 얘기하는 사람일수록 빨리 시작해야합니다. 반대로 나이가 있는 사람이라도 투자를 어서 시작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사람들의 자산형성에 주식투자를 도입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같은 시대에는 투자를 하지 않으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1. 인플레이션에 지지 않고 돈을 늘릴 방법이기 때문에
  2. 같은 돈을 적게 준비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3. 인플레이션에 지지 않고 돈을 늘릴 방법 이니까

인플레이션의 그림자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음식의 가격이 점차 오르기 시작합니다. 토지의 가격은 이미 상승을 시작하고 있으며, 생각해 보면 싸진 하지만 기름 값도 한때 배럴당 40달러였는데 요즘 50달러대까지 올랐습니다. 물건의 가격이 오르는 것을 인플레이션 이라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세상은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되었을 때 돈을 장롱 예금 있으면 전혀 따라잡지 못합니다. 오히려 점점 돈의 가치는 내려갑니다. 예를 들어, 1977년 대졸 초임은 평균 100만원이었습니다. 30 년이 지난 2007년 초임은 198만원 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30 년 전에 100만원을 장롱 속에 숨겨 둔 돈을 오늘 발견했다면 당시의 가치는 절반으로 떨어졌을 겁니다.

긴 안목으로 돈을 관리해 나가는 면 적어도 은행에 맡겨 두면 안 됩니다. 은행에 맡겨두면 이자가 붙어 인플레이션에 조금 따라 잡을 수 있지만 이것으로는 택도 없습니다. 특히 인플레이션 시작 시점에서는 금리 늦게 상승하기 때문에 주식에 투자해야합니다. 인플레이션을 조금 의식하고 투자를 생각 해 보면 어떨까요. 모처럼 돈을 저축 있어도 점점 줄어드는 돈을 느끼는 것은 슬픈 것이지요.

같은 돈을 적게 준비 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

우리는 1000만원이 필요하다고하면 1000만원을 준비하는 것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시간을 고려하여 투자를 의식하면 1000만원이 필요해도 이보다 덜 준비해도 됩니다. 시간만 있으면요. 10년 후에 1000만원을 준비한다고 가정하고, 매년 3% 오른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일 10년 전 오늘, 전액을 준비해야한다면 740만원만 있으면 10년 후에는 1000 만원이 됩니다. 즉 260만원 부족해도 1000만원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할부로 매월 적립하는 경우에도 시간의 가치는 빛납니다.  1000 만원을 120회 분할 (즉 10 년)에 적립합니다. 단순히 나누면 매월 적립 금액은 8만3330원입니다. 그러나 앞서와 마찬가지로 연 3 % 늘릴 수 있는 것이라면 매월 적립 금액은 7만1560원으로 늘어납니다. 적립액의 합계는 8590 만원입니다. 여기의 경우도 140만 원정도 적은 금액이지만 목표 금액에 도달합니다. 투자를 하면 연평균 3 % 정도의 수익을 얻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투자를 함으로써 “같은 돈의 목표”를 “적은 준비 금액”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뭔가 이상한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시간이 지남에 계획적으로 임하는 것이 있다면 투자는 당신의 가능성을 훨씬 높여주는 힘이 된다는 것입니다.

적립투자가 중요한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금융상품 가운데 추천한다면 관심이 있다는 사람은 온라인 증권 계좌 개설을 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온라인 증권 계좌의 개설은 무료, 유지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투자 신탁을 많이 취급하고 매월 정기적 인 구매 (적립 투신 등이라 한다)이 있는 곳이 좋습니다. 그리고 매월 자동 이체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는 우선 수수료가 싼 인덱스 펀드나 상장지수펀드(ETF)를 추천합니다. 무리를 할 필요가 없으며, 단기로 돈을 벌고 싶은 욕심은 금물입니다. 처음에는 일상생활에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침착하고 투자 할 수 있는 정도가 좋습니다. 지금은 주가가 추락하고 무서운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실은 몇 년마다 주가는 변동이 있습니다. 물론, 하락을 기다리며 돈을 손에 쥐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기다리던 그 ‘기회’는 찾아오지 않습니다. 찾으러 가야합니다. 지금이 절호의 기회입니다.

답글 남기기